블로그 포스팅 시간 단축하는 3가지 방법
블로그 포스팅 잘하고 싶은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많이 고민하고 계시죠? 블로그 글쓰기도 잘하려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10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솔직한 경험과 함께 그동안 깨달은 노하우를 공유해 봅니다.
이 글을 통해 글을 빨리 잘쓸 수 있는 3가지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요. 꼭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Table of Contents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배경지식 늘리기
잘 모르는 내용으로 글을 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글의 내용도 어색해지고, 자신이 모르고 그냥 쓴글은 읽는 독자들에게 바로 티가 나기 마련입니다.
독자는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아마도 바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글을 잘쓰기 위해서는 먼저 글을 쓸 주제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관련 주제에 대한 책을 읽고 사색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사색하는 과정과 자신이 읽고 괜찮았던 문장들을 수집해두면 나중에 글을 쓰는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기억에는 한계가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노션, 에버노트 등에 모아서 기록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색한 결과를 잊지 않기 위해 자료를 잘 보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료를 잘 보관하는데 필요한 원칙은 바로 한 곳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자료를 여러 곳에 보관해두면, 나중에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반드시 자료는 한 곳에 보관하시고,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세요.
독서 이외에도 영상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라이너 AI, 또는 Lilys AI 같은 툴로 여러분이 평소에 즐겨보던 영상들을 스크랩하고 요약해두세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자료가 필요할 때 검색으로 빨리 찾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스톱 워치 사용으로 긴장감 유지
어떤 일을 할 때 완료 시간을 정해두지 않으면 일처리가 마냥 늘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 ‘파킨슨의 법칙‘이라고 하는데요. 글쓰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글을 쓸때도 완료시간을 적용해서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10년간 글을 쓰면서 양질의 글을 더 빨리 쓰기 위해 고민끝에 타이머, 스톱워치를 사용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1200자 정도 길의 글을 작성하는데 2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스톱워치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목표시간을 1시간으로 정하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글쓰기 시간을 제한하기 시작한 뒤로 포스팅 시간을 조금씩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노트에 매일 글쓰기 제한 시간 목표대 달성한 시간을 기록해두세요. 나중에 자신의 발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서 유익합니다.
개요 먼저 쓰기
아무 생각의 정리 없이 글을 쓰는 과정은 정말 어렵습니다. 글을 쓰기 전에 이 글에 어떠한 내용을 쓸지 개요를 정리하고 살을 붙이면 글쓰기 시간을 극적으로 단축할 수 있으며, 글의 주제에서 벗어날 확률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에 글을 쓸 때는 먼저 소제목을 활용하여 글쓸 내용을 정리해보세요. 그러면 SEO맞는 글을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각이 잘 정리된 글을 독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잘 정리된 글처럼 좋은 콘텐츠 SEO는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글쓰기 전에 글의 구조를 잘 정리해보세요.
정리하며
지금까지 블로그 포스팅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3가지 유익한 방법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나요?
앞으로도 여러분께 더 유익하고 알찬 정보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